내 PC의 모든 사운드를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 UPnP 활용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것입니다. "내 PC에서 나는 소리를 선 연결 없이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통해 오디오로 들을 수 있을까?" 이미 Apple에서는 이런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AirPlay라는 것을 만들었으니까요.


Apple이 아니더라도 UPnP/DLNA를 이용한다면 일반 PC에서도 이와 같은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제 PC와 알릭스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테스트 해보았지만, UPnP/DLNA Renderer 기능이 있다면 다른 네트워크 플레이어에서도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설정이나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Asset UPnP 이라는 유료 프로그램(USD 26.00)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한 달 간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으며, 궁금하기도 하니 한번 사용해 보고 필요하다면 그때 구입하면 됩니다.


Asset UPnP은 내 컴퓨터를 UPnP Media Server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foobar2000이나 JRiver도 Media Server 기능이 있지만, Asset UPnP는 거기에 몇 가지 부가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그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이 “PC Sound Capture [WASAPI]” 기능입니다. 다른 말로 PC Sound Card Streaming 이라고 도 하는데, PC의 사운드 카드로 나가는 소리를 캡처하여 스트리밍하는 기능입니다.


[설치 및 설정 방법]

1. Asset UPnP 홈페이지에서 Windows 8, 7, Vista 설치 버전을 다운 받아 내 컴퓨터에 인스톨 합니다.


2. 자신의 PC를 Media Server로 만들고 싶다면 Asse UPnP Configuration을 실행 하여 “Edit”으로 들어가 Audio Library 폴더 설정과 Audio Streaming 설정을 자신의 환경과 구미에 맞게 변경합니다.

Audio Library에 음원이 저장된 폴더를 등록해 주는 정도면 충분할 듯 하네요.


3. Kinsky 나 Bubble UPnP와 같은 UPnP Media Controller를 실행하고 UPnP Media Renderer로 자신의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선택합니다.


4. Media Server(Library)는 Asset UPnP를 선택하고,

Asset UPnP의 내용으로 들어가보면 “Advanced Search -> PC Sound Capture[WASAPI]”에 자신의 PC의 사운드 카드가 보일 겁니다. 이것을 플레이 리스트로 보내고 플레이합니다. 이거로 끝! 이제 PC에서 나는 모든 소리는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연결된 오디오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5. PC에서도 소리가 나면 PC 사운드 카드의 볼륨을 뮤트해주면 됩니다.


PC에서 사용하는 뮤직 플레이어 프로그램이 UPnP 기능이 없거나 웹상에서 음악을 들려주는 사이트에서 음악 들을 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딜레이가 생기기 때문에 동영상용으로 사용하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음질은 AirPlay 정도는 되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