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D와 알릭스(Alix, APU) 그리고 EasyMPD[MPD와 알릭스(Alix, APU)]MPD(Music Player Daemon)는 리눅스(Linux)에서 사용하는 음악 연주용 프로그램입니다. 일반 Windows PC에 사용되는 Foobar2000이나 JRiver와 같은 음악 전용 플레이어입니다. 우리가 PC에서 사용하는 일반 음악 플레이어와는 달리, MPD라는 프로그램은 자기 자신은 Server(서버)로서 활동을 하고, MPD Client(클라이언트)라는 프로그램에 의해 원격으로 조종됩니다. 태생 자체가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위한 것이죠. 얼핏 듣기에 잘 이해도 되지 않고, "음악 듣는데 왠 서버?"라고 생각할겁니다. 그래서, 좀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모니터 화면도 없고,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할 수도 없는 컴퓨터가 있습니다. 이런 컴퓨터는 전문적인 특수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걸 잘 이용하여 음악을 듣는다면 일반 PC 보다 더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일반 PC와는 달리 음악 플레이에 필요하지 않은 전자부품과 기능들이 빠져있어 노이즈 발생이 현저히 줄어들고,
또한 음악 플레이에 더 많은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간소화된 음악 플레이용 컴퓨터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 알릭스(Alix)라는 컴퓨터 보드입니다.
이 알릭스라는 보드에 MPD라는 음악을 플레이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오디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알릭스 보드에는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음악을 선택하고 플레이하려면 알릭스를 조종할 수 있는 별도의 리모컨이 있어야만 할 겁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그 스마트폰을 리모컨으로 사용하면 되니까요.
(참고로,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테블릿 PC, 노트북, 데스크톱 컴퓨터에도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상상해 보세요. 쇼파에 편하게 앉아 스마트폰으로 선곡하고 음악을 듣고 있는 모습을요. CD를 꺼내고 플레이어에 넣을 필요 없습니다. 컴퓨터로 가서 키보드나 마우스로 곡 선택을 하고, PC 팬의 노이즈 때문에 신경을 곤두세울 필요도 없습니다. 거기다 일반 PC-Fi보다 더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정말 멋진 음감생활입니다. 이런 좋은점 때문에 기성 오디오 업체의 네트워크 플레이어(Network Player)가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에 팔리는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알릭스 보드를 이용한다면 이런 기성 제품 못지 않은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저렴한 비용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불편한 진실이지만 돈 천 만원을 상회하는 기성 네트워크 플레이어도 알릭스와 마찬가지로 어차피 컴퓨터 보드에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죠.
알릭스와 같이 특수한 목적을 위한 컴퓨터 보드를 “산업용 인베디드 보드(Embedded Board)”라고 합니다.
이런 산업용 보드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C처럼 Windows OS를 설치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dows는 음악 플레이용으로는 그다지 좋은 OS는 아닙니다. Windows OS에는 음악 플레이가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세서가 이미 많은 리소스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리눅스(Linux)라는 OS를 산업용 보드에 설치해야 하는데 이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리눅스 전문가들이 하는 일입니다. 알릭스에 좀더 쉽게 설치가 가능한 Voyage-MPD라는 리눅스 배포판이 있지만 그래도 이것도 어차피 리눅스입니다. 리눅스를 모르는 사용자는 설치도 어렵지만 설치를 하더라도 설정 및 사후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EasyMPD]
이런 사용자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EasyMPD입니다.
누구나 쉽게 설치 할 수 있으며, 웹에서 클릭만으로 쉽게 모든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EasyMPD에는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다양한 기능들이 이미 내장되어있어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바로 선택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기 위해 더 이상 리눅스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EasyMPD 주요 기능]
EasyMPD 구성 방법 보러가기 시작하기로 돌아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