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D를 UPnP로 제어 하기EasyMPD 1.3 버전부터는 MPD도 UPnP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UPnP Media Controller를 리모컨으로 사용하고 음원 디렉토리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음원도 UPnP Media Server의 도움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MPD가 원래 기능에 UPnP Media Renderer의 기능까지 가능하게되어, MPD Player 상태에서 알릭스에 등록된 Music 디렉터리의 음원을 연주해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알릭스를 Media Renderer 모드로 변경하지 않고도 UPnP를 이용하여 UPnP Media Server에 저장된 음원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PC에 대표적인 UPnP Media Controller인 Kinsky를 설치하고 Media Server가 활성화 되어 있는 foobar2000로부터 스트리밍을 받아 플레이 하는 방법과 PC의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음원을 바로 MPD로 플레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UPnP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른다면 아래 링크 글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알릭스에서 설정해 주어야 할 것은 별로 없습니다. 우선 알릭스가 MPD Player로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Bubble UPnP Server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활성화 합니다. EasyMPD 1.3 부터는 BubbleUpnp Server는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BubbleUpnp Server는 EasyMPD WEB GUI의 "DLNA(UPnP) -> BubbleUPnP Server"에서 활성화 또는 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BubbleUPnP Server 섧명 보러가기
Kinsky Windows 버전을 다운받고 컴퓨터에 인스톨 합니다.
Kinsky를 실행하고 오른쪽 Playlist 창의 Rooms에서 EasyMPD를 선택합니다.
Kinsky의 위나 아래의 빈 공간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 중 "Tools"와 "Options"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Option 창이 열리면, 왼편에서 "Folders"를 클릭하고 오른편에서 "+"를 클릭하여 자신의 컴퓨터에 음원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 추가 한후, Close를 클릭합니다.
왼편 라이브러리 창에서 “Folder”를 클릭해 들어가면 내 컴퓨터의 폴더들이 보입니다. 음원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찾아가 듣고 싶은 곡에 마우스 더블 클릭이나 마우스 오른 쪽 클릭을 하여 오른 편 창의 Playlist로 보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왼 편 라이브러리 창에서 “Library”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상에 실행 중인 UPnP Media Server가 보이게 됩니다. Media Server를 클릭해 들어가 원하는 곡을 선택해 마찬가지로 Playlist로 보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Media Server에서 음원을 가져다가 플레이 할 때는 Media Server가 음원 디코딩을 하지 않도록 설정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MPD 플레이어로 스트리밍을 보낼 때는 음원에 변형을 주지 말고 원형 그대로 보내 줘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foobar2000의 Media Server에서 스트리밍을 할때 디코딩을 하지 않도록 설정한 것을 보여줍니다.
PC에서 iTunes를 사용하고 있다면 iTunes에 저장된 음원도 알릭스로 보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직접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UPnP로 음악을 듣다가 알릭스에 등록된 Music 디렉터리의 음원을 듣기 원한다면 MPD Client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