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알릭스로 음악을 들어보자. 듀얼 알릭스

듀얼 알릭스(Dual Alix)는 랜선으로 두 개의 알릭스를 다이렉트 연결하여 한쪽 알릭스에서는 플레이와 디코딩을 담당하고 다른 쪽 알릭스에서는 앞의 알릭스로 부터 받은 WAVE(PCM)신호를 DAC로 전달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구성하는 이유는,
첫 째, 두 개의 알릭스로 각각 일을 분담시켜 DAC와 연결된 알릭스의 부하를 최대한 줄여 음질 향상을 꾀한 것이고,
둘 째, 거기다가 플레이와 디코딩을 담당하는 알릭스를 무선랜으로 연결하여 공유기로부터 알릭스로 유입되는 노이즈까지 차단하기 위함입니다.

사용자는 MPD Client로 플레이와 디코딩을 담당하는 알릭스를 제어하지만 실제로 소리는 그와 랜선으로 연결된 다른 알릭스를 통해 소리가 나게 됩니다.


여기서는 EasyMPD로 이와같은 듀얼 알릭스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듀얼 알릭스 구성은 EasyMPD 1.2.6 버전부터 가능합니다. 이전 버전 사용자는 우선 프로그램 업데이트 부터 해야 합니다.

[연결 방법]

설명을 쉽게 하기위해 플레이와 디코딩을 담당하는 알릭스를 "플레이어 알릭스"라 부르고, PCM 신호를 받아 DAC로 전달해 주는 알릭스를 "리시버 알릭스"라 부르겠습니다.

"플레이어 알릭스"는 공유기와 분리하기 위해 무선 랜이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무선랜 환경에서 음원을 가져오는데 지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USB 외장 HDD도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싱글 알릭스의 경우 무선랜을 연결하더라도 네트워크 음원을 가져오는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듀얼 알릭스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PCM 데이터를 두개의 알릭스간에 주고 받아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 알릭스의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기 위해 USB 외장 HDD 직결을 권장합니다.)

"리시버 알릭스"에는 DAC를 연결 합니다.

"두개의 알릭스 연결" - 알릭스 2D2 보드에는 랜포트가 두 개가 있습니다. EasyMPD를 사용하는 경우 USB 포트에 가까이 있는 랜포트가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나머지 하나는 여분이고요. EasyMPD에서는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포트를 "네트워크 포트", 여분 포트를 "위자드 포트"라고 부릅니다. 듀얼 알릭스를 구성하려면 "리시버 알릭스"의 네트워크 포트와 "플레이어 알릭스"의 위자드 포트를 서로 연결해야 합니다.


참고)
USB 외장 HDD연결을 원치 않는다면, 플레이어 알릭스에 WiFi 연결 보다는 유선 연결을 권장합니다. 물론 공유기에서 나온 랜선은 플레이어 알릭스의 "네트워크 포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경우 공유기로부터의 노이즈 유입 차단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리시버 알릭스"의 경우 알릭스 3D2 보드로도 가능합니다.



[설정 방법]

알릭스가 다른 알릭스의 위자드 포트와 연결되면 그 알릭스는 자동으로 "리시버 알릭스"가 됩니다. 물론 양쪽다 EasyMPD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리시버 알릭스"는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알릭스를 다른 알릭스의 위자드 포트와 연결하고 부팅 시키면, 연결된 알릭스(플레이어 알릭스)로 부터 오는 PCM 신호를 받을 준비를 자동으로 하게 됩니다.(주의, 리시버 알릭스의 네트워크 설정은 DHCP(자동할당)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알릭스는 가장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PCM 신호를 받고 DAC로 전달해 주는 기능이외의 다른 대부분의 프로세서는 실행하지 않게 됩니다.

사용자가 해야 할 것은 "플레이어 알릭스"에서 한가지 설정만 해주면됩니다. (물론 이미 WiFi 연결이 되어있고, USB 외장 HDD 를 DB Backup 디렉터리로 등록했다는 전제 하에서 입니다. 방법을 모른다면 EasyMPD 홈페이지의 "시작하기"나 "사용설명"을 참고 하세요.)

"플레이어 알릭스"의 EasyMPD의 WEB GUI를 열고 "MPD -> MPD 설정"에서 "Dual Alix"의 체크 박스를 선택한 후, 그 페이지 하단의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주의, 이 설정은 리시버 알릭스가 연결되기 전에 해야 합니다.)



그러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플레이어 알릭스와 리시버 알릭스를 연결하고, 플레이어 알릭스가 꺼져 있다면 플레이어 알릭스에 전원을 넣고, 잠시 후 리시버 알릭스도 전원을 넣습니다. 가능하면 플레이어 알릭스가 먼져 켜져있는 상태에서 리시버 알릭스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부팅이 끝나면, MPD Client 프로그램에서는 MPD Server 또는 MPD Host의 주소에 "플레이어 알릭스"의 아이피 주소를 입력하고 "플레이어 알릭스"에 연결합니다. 그러면 MPD Client의 Audio Output Device가 "ALSA0" 가 아닌 "ALIX"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알릭스"에서 음원을 플레이 합니다. 그러면 "리시버 알릭스"에 연결된 DAC를 통해 소리가 나게 됩니다.



[문제 해결]

1. 리시버 알릭스의 오른쪽 끝 LED가 깜박이지 않고 계속 켜져 있고, 플레이어 알릭스의 EasyMPD WEB GUI에서 리시버 알릭스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경고 메세지가 나오면, 알릭스 간의 연결 상태를 다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만약 리시버 알릭스의 네트워크 설정이 Static(고정)으로 되어 있다면 플레이어 알릭스와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DHCP로 변경하고 다시 연결해 주세요.

2.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는 리시버 알릭스와 DAC간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입니다. 이경우 플레이어 알릭스의 EasyMPD WEB GUI에 DAC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경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듀얼 알릭스를 구성하기 전에 싱글 알릭스에서 DAC의 호환 여부를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3. 듀얼 알릭스는 DSD 음원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4. 듀얼 알릭스에서는 플레이 도중 약간의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소리가 거의 나지 않거나 끊김 현상이 너무 심한 경우. 플레이어 알릭스의 EasyMPD WEB GUI에서 "MPD -> MPD 설정"로 가서, "경량 튜닝 컴파일 MPD 버전을 사용"하도록 설정하세요.




이런 설정을 처음 구상하신 분은 정말 소리에 대한 대단한 열정을 가지고 계신 분임에 틀림없을 겁니다. 덕분에 저는 주말을 모두 여기에 올인했습니다. 소리요? 직접 해보시고 판단 하시길....


알릭스가 하나 밖에 없으시다고요? 하나의 알릭스로 듀얼 알릭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EasyMPD WEB GUI, "MPD -> MPD 설정"에서 "버츄얼 듀얼 알릭스"를 활성화 하세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