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릭스(Alix)와 APU를 DLNA/UPnP 미디어 서버로 이용하자

알릭스에 USB 외장 HDD가 연결되어 있다면 이 HDD의 미디어를 DLNA/UPnP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알릭스는 전력 소비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끄지 않고 켜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켜져있는 알릭스를 전기만 먹고 있는 것이 아닌 뭔가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픈 생각을 해보았을 겁니다. USB 외장 HDD를 알릭스에 연결했다면, 알릭스는 이미 NAS로의 역활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그 HDD에 접근해 파일을 저장 및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이런 파일 저장 기능 말고, USB 외장 HDD에 저장된 미디어 파일들을 DLNA/UPnP를 이용해 다른 기기(스마트폰, 테블릿 피시, TV, XBMC 등)에서도 사용 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EasyMPD는 Minidlna라는 DLNA/UPnP 미디어 서버 기능도 가지고 있어 이미 이런 것들이 가능합니다. 알릭스를 미디어 서버로도 사용하려면, 방법은 간단합니다. EasyMPD의 WEB GUI를 열고 "DLNA(UPnP) -> Media Server" 로 가서 Media Server 기능을 활성화 하면 됩니다.

알릭스에 Media Server가 활성화 되어 있다면, 스마트 폰, PC 등에 설치된 DLNA/UPnP Controller 앱 또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알릭스에 저장된 음원를 쉽게 불러와 스마트폰이나 PC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HDD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도 DLNA/UPnP 서비스로 제공하기 원한다면, "미디어 폴더 등록"에서 HDD에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Picture 용과 Vidoe 용으로 각각 등록해 주면 됩니다.

동영상과 사진도 Media Server에 활성화 했다면, 알릭스의 HDD에 저장된 영화를 DLNA/UPnP 기능이 있는 TV나 XBMC에서 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경우 해상도가 높은 사진은 알릭스에 부하를 많이 주어 문제가 발생하는 듯 합니다. 참고하시길)

참고로, EasyMPD에서 사용하는 Minidlna는 다른 미디어 서버와 마찬가지로 HDD에 저장된 미디어 파일들의 정보를 DB로 만들어 관리하는데, 추가 또는 삭제되는 미디어 파일을 자동으로 감지해 자동으로 DB를 갱신합니다. 단, HDD가 알릭스에 연결된 상태에서 파일이 추가되고 삭제되는 것만을 인식합니다. 다시 말해 알릭스에 USB 외장 HDD가 연결 된 상태로 네트워크를 통해 추가 또는 삭제되는 파일만 자동으로 인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