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D에서 한글 문자 깨짐 해결 방법 1

기존 MPD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PC-Fi를 이용하던 사용자들이 MPD를 이용하게 되면서 느끼는 큰 어려움 중에 하나가 한글 문자 깨짐 문제일 것입니다. 여기서 한글 깨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장하고 있는 모든 음원 파일이 외국 곡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한국 가요를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MPD를 사용하면서 한글 문자 깨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MPD 사용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MPD에서 한글 문자가 깨지는 것은 음원파일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TAG를 "유니코드"가 아닌 "아스키코드"로 저장했기 때문입니다. "UTF-8 유니코드"를 사용하는 MPD에서는 아스키코드 문자를 바르게 보여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모든 한국 가요 음원 파일의 문자가 다 깨지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엔 음원파일 TAG를 국제 표준인 "UTF-8 유니코드"로 저장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MPD에서 한글 문자 깨짐이 없게됩니다. 여기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스키코드로 저장된 TAG를 UTF-8 유니코드로 바꿔주면 되는 것 이죠. 다행이도 TAG 문자 코드를 쉽게 바꿔주는 좋은 무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Mp3tag"는 거의 모든 형식(AIFF형식 제외)의 음원파일 TAG를 수정 저장 할 수 있는 강력한 무료 TAG Editor입니다.

Mp3Tag를 이용해 "아스키코드"로 저장된 음원파일 정보를 "UTF-8 유니코드"로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1. 우선 Mp3Tag를 다운 받고 컴퓨터에 설치, 실행합니다. 다운 받기
  • 2. Tools -> Options를 열고, 좌측 창에서 Tag -> Mpeg를 선택하고, 우측 창에서 "Write" 아래에 "ID3v2"와 그아래 "ID3v2.4 UTF-g"를 선택하고, "OK"를 클릭 합니다.
  • 3. File -> Change directory 를 선택하고, 한글 문자가 깨지는 음원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합니다.
  • 4. 우측 창에 폴더 안의 음원 파일들이 나타나면, 파일들을 모두 선택한 후 좌측 위의 디스켓 모양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MPD Client에서 데이타베이스 업데이트를 하면 깨졌던 파일이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