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릭스(Alix) 네트워크 플레이어 구성하기

거실에 EasyMPD가 설치된 알릭스 네트워크 플레이어(Alix Network Player)가 오디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작은방에는 음원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PC가 있습니다. 청취자는 거실 소파에 편하게 앉아 스마트폰을 리모컨 삼아 알릭스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음악을 듣습니다. PC는 작은방에 있으니 거실에서는 PC의 소음을 걱정하지 않고 집중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알릭스는 네트워크를 통해 PC에 있는 음원 파일을 가져와 플레이 하며,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알릭스를 제어합니다. 이와 같이 네트워크를 통해 음원을 가져오고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되는 플레이어를 네트워크 플레이어(Network Music Player)라고 합니다.

(참고로, 알릭스는 PC나 스토리지 서버(NAS)에 저장되어 있는 음원 파일을 가져올 수 도 있지만, 알릭스에 USB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한다면 그 USB 외장 하드디스크에서도 음원 파일을 자져 와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고 있는 "네트워크"라 함은, 집에 있는 인터넷 공유기에 기기들이 랜선이나 WiFi로 연결되어 있는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알릭스가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공유기가 필요 합니다. 알릭스 자신과, 알릭스에 음원 파일을 제공하는 기기, 알릭스를 제어하는 기기는 모두 인터넷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USB 외장하드 제외. USB 외장하드는 알릭스에 바로 연결하면 됩니다.)

(참고로, 알릭스를 제어하는 리모컨은 스마트폰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태블릿 PC 또는 노트북이나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도 알릭스를 제어하는 리모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기기에 설치(인스톨)하여 알릭스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 또는 앱을 MPD 클라이언트(Client)라고 합니다.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사용자가 알릭스 제어에 사용할 기기 따라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기 별 대표적인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를 참고하세요. )

위 그림에서 작은방의 데스크톱 컴퓨터 또는 NAS에 음원 파일이 저장되어 있고 이 컴퓨터는 LAN 선으로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 되어 있습니다. 알릭스는 LAN선을 통해, 스마트폰은 WiFi로 같은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떤 기기는 랜선으로 또 어떤 기기는 WiFi로 연결되어야 한다고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능하면 랜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지만 랜선 연결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WiFi로 연결하는 것이죠.)

위 그림의 예에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곡을 선곡하고 연주를 시작한다면, 스마트폰은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서 알릭스로 접속해 알릭스에게 해당 곡을 가져와 플레이하라고 명령을 내리고, 알릭스는 작은방 컴퓨터의 공유폴더에서 해당 음원 파일을 가져와 플레이합니다. (참고로, 알릭스에서는 MPD라는 프로그램이 음악 플레이를 담당합니다. MPD(Music Player Daemon)은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음악 연주용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Foobar2000 이나 JRiver와 같은 음악 전용 플레이어입니다. )

연주가 시작되면 알릭스는 USB로 연결되어 있는 DAC(Digital-to-analog coverter)에게 디지털 신호를 보내 주고, DAC는 그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변환하여 오디오로 보내 소리가 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알릭스는 USB로만 DAC와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동축(Coaxal) 연결이나 광(Optical) 연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DAC가 USB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USB 연결이 가능한 DAC를 구입하거나 USB 입력을 동축이나 광 출력으로 변환해 주는 DDC(Digital-to-digital converter)를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EasyMPD와 같은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1. EasyMPD가 설치된 알릭스(Alix)
  • 2.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각 기기 간에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 3. DAC: 알릭스에서 나오는 음악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줍니다. USB 입력이 가능한 DAC가 필요하며, 만약 USB 입력이 가능하지않다면 별도의 DDC가 필요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오디오 기기(앰프) 중 DAC가 내장되어 있는 기기도 있는데 이런 경우 DAC가 없이도 가능합니다.
  • 4. 음원 파일 저장용 컴퓨터 또는 USB 외장 하드: 일반 PC, 노트북, NAS 등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고 파일 공유가 가능하다면 뭐든 가능합니다. 아니면 음원이 저장된 USB 외장하드를 알릭스에 직접 연결하여 NAS나 PC를 켜지 않고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5. 오디오 기기: 앰프, 스피커.
  • 6.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알릭스를 제어하는 프로그램.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 컴퓨터에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알릭스를 제어하는 리모컨으로 사용합니다.

기기 별 대표적인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1. MPod, MPad - iPhone, iPad에서 사용하는 MPD Client입니다.
  2. DroidMPD, MPDroid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에서 사용되는 MPD Client 입니다.
  3. GMPC - Windows PC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MPD Client 입니다.
  4. Cantata - Windows PC, Mac OS X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MPD Client 입니다.
  5. MpcOSX - Mac OS X 용 MPD Client 입니다.
  6. Theremin - Mac OS X 용 MPD Client 입니다.

위 설명만으로 아직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아이폰용 MP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MPod에서 EasyMPD를 연주하는 아래 동영상을 본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알릭스 네트워크 플레이어 구성 동영상 설명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작하기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