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MPD 자주 하는 질문들

EasyMPD 관련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아 보았습니다.

  • 1. 프로그램만 따로 판매 하나요?
    기존 Alix 보드를 보유하고 있는 분이 EasyMPD 사용을 원한다면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직접 설치하거나 MPD 대리 설치 서비스를 이용하여 EasyMPD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리 설치의 경우 가지고 계신 Alix보드와 CF 메모리를 보내주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EasyMPD 구입 페이지(홈페이지 상단 우측 "구입하기" 버튼을 클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2. 가격은 얼마인가요?
    Alix 보드, 오리지날 알루미늄 케이스, 2G CF 메모리, 12V 2A 리니어 아답터 이렇게 한 셋트로 가격은 부가세 포함 23만원 입니다. CF 메모리에 EasyMPD GUI 설치되어있고, Alix, 아답타, 케이스 모두 포함되어 발송됩니다. EasyMPD 설치를 원하지않더라도 가격은 동일 합니다.

  • 3. 음질은 어떠한가요?
    EasyMPD는 Voyage-MPD를 베이스로 두고 있지만 실제 linux 커널 버전과 MPD 버전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EasyMPD에서 직접 linux 커널 컴파일, MPD 컴파일을 하고 있으며, Alix 보드에서 가장 가볍게 운영 될 수 있고, 음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적인 최적화 튜닝이 되어 있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음질 면에서도 현존하는 MPD 시스템에서는 최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실제로 구입하신 분들도 음질에서 좋은 평을 해주고 계십니다.

  • 4. 만약 EasyMPD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기면 재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EasyMPD는 CF 메모리에 읽기 쓰기를 최소화 하여 실제로 사용하며 파일 시스템이 깨지는 일은 별로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미리 알릭스를 등록한 경우 프로그램을 다시 다운 받아 사용자가 직접 설치 가능합니다. 아니면 CF 메모리와 Alix 보드를 가지고 직접 방문해 주시던지, 아니면 택배로 보내 주셔야 합니다. 택배 비용은 고객분께서 부담 하셔야 합니다. 주의 하실 것은 CF 메모리에 설치된 EasyMPD GUI 프로그램은 Alix 보드를 EasyMPD에서 구입했다는 유일한 증거입니다. 만약 CF 메모리를 분실하거나 또는 포멧하여 완전히 지워버렸다면, 재 설치 서비스를 받으실 수 없거나 재설치 수수료를 지불 하셔야 합니다. (재설치 수수료는 "MPD 대리 설치 서비스" 가격과 동일 합니다.)

  • 5. Alix 보드 고장시 AS는 가능한가요?
    가장 고민 했던 문제 입니다. 솔직히 Alix 보드는 Embedded 보드로 수리가 가능하지 않고 고장이 발생했다면 교체만 가능합니다. EasyMPD에서 출고되는 Alix보드는 프로그램 설치 과정을 통해 출고전에 보드의 이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출고 됩니다. 출고 후 사용자의 사용 중 발생하는 고장에 대해서는 수리는 불가하고 유상 교체만 가능합니다. 보드 교체 가격은 수입 원가에 가깝게 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CF 메모리에 EasyMPD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서 EasyMPD로부터 Alix 보드를 구입했다는 증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불합리한 AS 조항입니다. 하지만 Alix, Voyage-MPD를 사용자가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것이 EasyMPD 사업 목표입니다. 물론 AS 잘 보장해주고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러자면 가격에서 많은 조정이 필요 할 겁입니다. 메니아들만을 위한 얼마 되지 않는 소비자 층과 이런 저런 비용들을 감안하여 정말 최소한의 마진율로 책정한 가격입니다. 대부분의 고객분들은 충분히 이해해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부당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죄송하지만 다른 곳에서 Alix 보드 구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 정말 설치가 간편한가요?
    사용자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설치의 어려움으로 포기 하거나 엄두를 내지 못하던 분들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그분들의 평이 너무 쉽게 설치 할 수 있어 좋았다고들 하십니다. 분명 쉽게 설치 및 사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디렉토리 공유의 문제로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파일 공유까지 쉽게 해 드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윈도우나 NAS에서의 파일 공유는 EasyMPD에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건 어쩔 수 없이 사용자가 넘어야 할 산입니다. 이 산도 EasyMPD의 홈페이지의 "시작하기"와 "MPD 사용팁"을 잘 읽어보신다면 쉽게 넘을 수 있습니다. 공유와 공유 접근 권한 설정만 문제없이 할 수 있다면, 분명 EasyMPD가 쉽게 설치 사용이 가능하게 도움을 드릴 겁니다.

  • 7. Alix(알릭스)는 튜닝을 해야 소리가 좋아지나요?
    민감한 부분입니다. 사람마다 다 나름대로의 느끼는 것이 틀린 것이 소리이고요. 하지만, 항간에 떠도는 "알릭스는 튜닝을 해야지만 좋은소리가 난다는" 유언비어는 분명 상술에의한 조작된 여론이 분병합니다. 이글을 읽고 필자를 욕하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분명한 것은 Alix(알릭스)는 프로그램 적인 튜닝만으로도 하드웨어 튜닝을 하지 않고도 왠만한 CD 플레이어, 많은 물량을 투입한 PC 기반 PC-Fi보다는 좋은 소리를 내줍니다(PC-Fi 한다고 PC에 많은 금전적인 투자하시는 분들은 따라 다니며 말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또한, 저렴한 비용에 Net-Fi이라는 편리하고 쾌적한 청음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재미있는 것은 전원이나 클락 튜닝된 Alix의 경우 소리의 차이가 느껴진다 하더라도 들어간 비용 대비 정말 미미한 것이 사실입니다. 솔직히 Alix 튜닝 비용을 DAC나 다른 기기에 투자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알릭스를 구입하신 분들 중 만족도를 더욱 많이 느끼시는 분들은 상급의 DAC를 소장하신 분들이었습니다.

  • 8. 랜선, CF 메모리, 공유기 교체가 소리에 영향을 주나요?
    비용이 그다지 많이 들지 않는 방법이므로 해볼 수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것들의 교체로 소리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면 그게 더 놀라운 것이 아닐까요?

  • 9. NAS는 어떤걸 사용해야 하나요?
    오디오 동호회와 인터넷 상에 떠도는 또다른 유언비어 중에 하나가 "XXX NAS가 소리가 좋더라"입니다. NAS를 바꾼다고 해서 절대로 소리가 변하거나 윤기가 흐르거나하지 않습니다. NAS가 가격이 비싸다면 고가의 하드웨어가 사용되어 읽기나 쓰기 속도가 빠르거나, 여러가지 전문적인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거나, HDD에 문제가 발생했을때 데이타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좋은 경우일 겁니다. 하지만, 이런 가격을 좌우하는 요소들은 대량의 데이타 전송을 필요하는 전문적이 경우에 필요로 하는 것들이지 가정에서 음악을 듣는데는 그다지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아무리 고품질 음원이더라도 최저 사향의 NAS에서도 문제없이 전송을 해주고 음질에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게다가 고사향의 하드웨어는 그만큼 전기 소모량도 많을 수 있습니다.
    NAS를 구입하면서 정말 신경써야 할 것은 얼마나 사용이 편리한가 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전문적인 지식 없이 설정이 가능한가입니다. 오히려 고가의 NAS의 경우 전문가를 위한 여러가지 복잡한 기능이 사용자에게 더 큰 불편을 줄수 있습니다.

  • 10. EasyMPD WEB GUI에는 종료 메뉴가 없는데 Alix는 어떻게 끄나요?
    EasyMPD의 CF 메모리는 Alix 부팅 시와 설정 변경 시에만 읽기 쓰기가 행해지며, 부팅이 끝나면 자동으로 쓰기 방지 파일시스템이됩니다. 부팅이 끝났다면 실제로 CF 메모리는 읽기도 거의 행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Shutdown 명령 없이 바로 전원을 끄더라도 CF 메모리나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부팅 중에 전원을 차단하는 것만 하지 않는다면 안심하고 끄셔도 됩니다. 외장하드를 Alix에 직접 연결해 사용한다면 외장하드가 읽기 쓰기를 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 후 전원을 끄시면 됩니다. Alix는 전원 버튼이 없으니 끌때는 아답타 전원을 뽑으면 됩니다. 아답타를 뽑을 때는 알릭스와 연결쪽을 뽑지 마시고 콘센트 쪽을 뽑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답타가 콘센트에 꼽혀있는 상태에서 알릭스에 아답타를 꽂는다면 알릭스 케이스가 알류미늄이라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급 케이스에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 11. CF 메모리의 용량이 클 수록 좋은거 아닌가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부팅이 끝났다면 실제로 CF 메모리에 쓰기는 전혀 일어나지 않으며, 심지어 읽기도 거의 행해지지 않습니다. EasyMPD나 Voyage-MPD의 실제 필요한 용량은 대략 500Mbytes이며 나머지 남는 용량은 다른 어떤 용도로도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1G 용량의 CF 메모리 정도면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인터넷에 배포되는 Voyage-MPD의 이미지 용량이 4G(또는 2G) 처러 큰 이유는 실제로는 사용되는 용량은 500Mbytes이지만, 그 이미지를 만들어 배포한 분이 배포 이미지를 만들때 4G의 CF메모리를 사용해서 그렇지 실제 용량이 커서는 아닙니다. 이미지 파일은 CF메모리의 비어있는 공간까지 전체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